'홍콩 민주화 여신' 차우 "中 가고 싶지 않다…캐나다 망명 검토"

입력 2023-12-04 22:19   수정 2023-12-04 22:36



캐나다에서 유학 중인 '홍콩 민주화운동의 얼굴' 아그네스 차우(27)가 홍콩으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홍콩 민주화운동 활동가인 차우는 3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에서 "원래는 국가보안법 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출두하기 위해 이달 말 홍콩에 돌아갈 예정이었으나 홍콩 상황, 나의 안전과 정신적·육체적 건강 등을 신중히 고려한 끝에 돌아가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차우는 자신이 캐나다 토론토에서 석사 학위 과정을 밟은지 3개월 째라고 전했다. 차우는 이날 일본 도쿄TV와의 인터뷰에서 캐나다에 망명 요청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차우가 공개 발언을 한 것은 2년여 만에 처음이다. 그는 2019년 반정부 시위 도중 불법 집회 참가 혐의로 징역 10개월을 선고받고 7개월 복역하다 2021년 6월 석방됐다.

그는 투옥 직전인 2020년 8월 반중 일간지 빈과일보 사주 지미 라이 등과 함께 홍콩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도 체포된 바 있다.다만 당시 기소는 되지 않았고 경찰은 그의 여권을 압수했다.경찰은 그가 징역을 마치고 석방된 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정기적으로 경찰에 출두할 것을 명령했다.

차우는 올해 토론토에 있는 대학으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은 뒤, 그가 중국 선전을 방문한다는 조건으로 경찰이 여권 반환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차우는 5명의 경찰관과 함께 중국 선전에 가서 중국 개방에 관한 애국적 전시회와 기술기업 텐센트를 방문했다. 이는 중국 공산당 지도부와 중국 기술 발전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의도였다고 차우는 설명했다.

차우는 중국 본토 여행 도중 매우 두려웠다고 토로했다. 또 이후 본토의 위대한 발전을 이해할 수 있게 여행을 마련해 준 경찰에 감사를 표하는 서한을 작성하도록 요구받았다고 밝혔다. 차우는 캐나다로 유학 올 때 홍콩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표를 끊어왔지만 돌아갈 경우 경찰이 자신의 이동에 또 다른 조건을 내걸까 두려워 캐나다에 머물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하기 싫은 일을 강제로 하고 싶지 않고 강제로 중국 본토에 가고 싶지 않다"며 "이런 일이 계속되면 설사 내가 안전하다고 해도 내 몸과 마음은 무너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몇 년간 두려움 없는 자유의 가치를 깨달았다"며 "이제 더 이상 체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마침내 하고 싶은 말을 하며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불안장애와 우울증에 시달려왔다고 토로했다.

차우는 현재 복역 중인 조슈아 웡과 함께 홍콩 민주화 운동을 상징하는 인물이다.두 사람이 2011년 결성한 학생운동 단체 '학민사조'(學民思潮)는 이듬해 홍콩 정부가 친중국적 내용의 국민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려고 하자 12만 명이 참여한 대규모 반대 운동을 주도했고 그 도입 계획을 철회시켰다.

이후 학민사조는 2014년 79일 동안 대규모 시위대가 홍콩 도심을 점거한 채 벌인 민주화 시위인 '우산 혁명'을 주도했다. 차우는 '학민여신'(學民女神)으로 불렸다. 2016년 차우와 웡은 네이선 로와 함께 '데모시스토당'을 결성했다.

홍콩 경찰 내 국가보안법 담당부서인 국가안전처는 이날 성명에서 차우의 행동이 무책임하고 공개적으로 법치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비난하며 평생 도망자 딱지를 붙인 채 살지 말라고 촉구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차우에 관한 질의에 "홍콩에서 누구도 초법적 특권을 누리지 않으며 모든 범죄 행위는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